기장서 교수, 여천생태학상 수상
생명공학과 기장서 교수는 지난 8월 22일 ‘제11회 여천생태학상’을 수상했다. 여천생태학상은 기초생태학 분야에서 연구 업적이 탁월한 차세대 생태학자를 표창하기 위하여 사단법인 여천생태연구회에서 수여하는 상이다. 사단법인 여천생태연구회(이사장 조도순, 가톨릭대학교 교수)는 8월 22일 ‘여천생태학상’의 열한 번째 수상자로 기장서 교수를 선정했다.
국어문화원 김형주교수 교육부장관표창 수상
국어문화원(원장 김미형)은 26일 김미형, 서은아, 김형주 교수의 ‘호모링구아’ 강좌가 ‘2017년 한국형 온라인 공개강좌(K-MOOC)’ 최대 이수율 강좌로 선정되었으며, 강좌 개발 교수인 김형주 교수가 그 공로를 인정받아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밝혔다. 상명대학교의 ‘호모링구아’는 김미형, 서은아, 김형주 교수가 공동으로 개발한 교양 강좌로서 인류가 어떻게 언어를 사회적 결속 장치로 사용하게 되었는지 언어의 기원을 비롯하여 언어의 시간축과 공간축에 따른 언어의 생애주기별 사용법을 다루고 있다. 김형주 교수는 “오늘날 우리 사회가 소통의 부재나 왜곡으로 인해 적지 않은 사회적 비용을 지불하고 있는데, 이러한 문제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기 위해서는 언어를 단순한 의사소통의 도구쯤으로 여기는 오해부터 없애야 한다.”라고 강조하였다. 현재 상명대학교는 ‘호모링구아’를 비롯하여 ‘한국의 세계유산(장영숙 교수)’, ‘올댓song 노래is(정의근 교수)’, ‘디자인 천일야화(원유홍 교수)’ 등 10여 개의 강좌를 제공하고 있다.
이준영 교수의 책 ‘1코노미’ 2018 세종도서 선정
경제금융학부 이준영 교수의 저서 ‘1코노미(도서출판 북이십일)’가 ‘2018 세종도서 교양부문(사회과학)‘에 선정되었다. 이 책은 1인 가구가 증가하는 메가트렌드를 다양한 이론과 사례를 통해 분석하고 있으며, 소비의 개인화 현상에 주목하여 이들의 심리와 소비 성향을 분석하고 있다. 또한, 이를 위한 비즈니스 시사점과 소비자 정책 제언 등을 담고 있다. 세종도서 선정 및 보급 사업은 출판 활동 고취 및 지식기반사회 조성을 위해 한국출판문화진흥원에서 추진하는 사업으로 올해는 10개 분야 5,173종의 도서가 접수 되었고, 심사위원의 심사를 거쳐 ‘1코노미’를 포함해 220종이 선정되었다. 선정된 목록은 한국출판문화진흥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선정된 책들은 전국 공공도서관 등 2,500여 곳에 비치될 예정이다.
이 사이트는 자바스크립트를 지원하지 않으면 정상적으로 보이지 않을수 있습니다.